¡°Big Data, Big Cities: Computer vision uncovers predictors of physical urban change¡±
2018³â 7¿ù 10ÀÏ(È), 15:00~16:30
¼¿ï´ëÇб³ ȯ°æ´ëÇпø ±Û·ÎÄÃȦ (82µ¿ 306È£)
ÁÖ¿ä³»¿ë:
µµ½ÃÈ(urbanization)°¡ ÁøÇà µÉ¼ö·Ï ³ôÀº GDP¼ºÀå·ü, ³·Àº »ç¸Á·ü µî°ú °°Àº ±àÁ¤ÀûÀÎ »çȸÀû ÈÄ»ýÀ» º¸ÀÓ.
µµ½Ã¿¡¼´Â ¹°¸®Àû µµ½Ã°ø°£±¸Á¶°ú »ç¶÷µéÀÇ »óÈ£ÀÛ¿ëÀÌ ¸Å¿ì Áß¿äÇÑ ¿ªÇÒÀ» ´ã´çÇϹǷΠÃÖ±Ù µµ½Ã°úÇÐ ¿¬±¸¿¡¼´Â ±âÁ¸ÀÇ ÀüÅëÀû ÃøÁ¤¹æ¹ý(Á¤ºÎ ¼¾¼½º, ¼º£ÀÌ µî)¿¡¼ ³ª¾Æ°¡ º¸´Ù °³¼±µÈ µðÁöÅÐ µ¥ÀÌÅÍ(ÈÞ´ëÆù°ú ¼Ò¼È³×Æ®¿öÅ©¸¦ ÅëÇÑ ºòµ¥ÀÌÅÍ, street-level¡¤Aerial¡¤Satellite Imagery)¸¦ È°¿ëÇÔ.
º» ÇÁ·ÎÁ§Æ®¿¡¼´Â µµ½Ãº° ½Ä´ç, ¹éÈÁ¡ µî¿¡ ´ëÇÑ ÆòÆÇ¡¤¸®ºä¸¦ °øÀ¯ÇÏ´Â Áö¿ª±â¹Ý ¼Ò¼È³×Æ®¿öÅ©ÀÎ YelpÇ÷§Æû°ú computer visionÀ» È°¿ëÇÑ Streetscore ÃøÁ¤¹æ¹ýÀ» ÅëÇØ Áö¿ª¼öÁØÀÇ °æÁ¦È°µ¿, ÁÖÅð¡°Ý, ±×¸®°í ÀÌ¿ôµµ½ÃÀÇ ¹°¸®Àû¡¤Àα¸ÇÐÀû º¯È µîÀ» »ìÆ캽.
1) Yelp ºÐ¼®: Starbucks Ä«ÆäÀÇ ¼ºÀå·ü°ú ÆòÆÇ ¼ºÀå·üÀÌ Áõ°¡ÇÒ¼ö·Ï ÁÖÅð¡°Ý º¯ÈÀ²¿¡ ±àÁ¤Àû ¿µÇâÀ» º¸ÀÓ.
- urban amenities(Ä«Æä, »¡·¡¹æ, À̹߼Ò, ÆíÀÇÁ¡, ²ÉÁý, ¿ÍÀιÙ, ä½ÄÁÖÀÇ ½Ä´ç, ÆнºÆ®ÇªµåÁ¡ µî)ÀÌ ¸¹À»¼ö·Ï ÁÖÅð¡°Ý º¯ÈÀ²¿¡ ±àÁ¤ÀûÀÎ ¿µÇâÀ» º¸ÀÓ. ¶ÇÇÑ, ¼Òµæ°ú ´ëÁ¹ÀÚ ºñÀ²¿¡µµ ±àÁ¤Àû ¿µÇâÀ» º¸ÀÓ.
2) Place Pulse ºÐ¼®: Àα¸¼ö, African-AmericanºñÀ², ÁßÀ§¿¬·É, ´ëÁ¹ÀÚºñÀ², ÁßÀ§¼Òµæ, ±×¸®°í Áö´Ï°è¼ö°¡ ³ôÀ»¼ö·Ï ³ôÀº streetscoreÀ» º¸ÀÓ. ƯÈ÷, 2007~2014³â µ¿¾È Àα¸¹Ðµµ°ú ÀÌ¿ôµµ½ÃÀÇ ´ëÁ¹ÀÚºñÀ²ÀÌ ³ôÀ»¼ö·Ï ±àÁ¤ÀûÀÎ streetscore º¯È¸¦ º¸ÀÓ. Áï ¹°¸®Àû µµ½Ã¼ºÀåÀ» º¸ÀÓ.
- Tipping Theory¿Í °°ÀÌ ÀÌ¿ôµµ½ÃÀÇ Ãʱâ streetscoreÀÌ ³ôÀ»¼ö·Ï ÇØ´çÁö¿ªÀÇ ±àÁ¤Àû ¹°¸®Àû ȯ°æ º¯È¸¦ º¸À̸ç, Invasion Theory¿Í °°ÀÌ ÀÌ¿ôÀÇ È¯°æ°³¼±Àº CBD¿Í ±ÙÁ¢ÇÒ¼ö·Ï ÁÖº¯Áö¿ª¿¡ spilloverÈ¿°ú¸¦ º¸À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