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HOME 사이트맵 폰트크기 키움 100% 110% 120% 130% 140% 폰트크기 줄임
메뉴보기
제목
한국인 첫 WMO 농업기상위원회 의장에 이병열 박사 당선
작성일
2011-07-21
조회수
24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세계기상기구(WMO) 농업기상위원회 의장이 탄생했다. 기상청(청장 전병성)은 7월 15일부터 21일까지 브라질 벨로 오리존치에서 열린 세계기상기구(WMO) 농업기상위원회 제15차 총회에서 이병열 박사가 차기 의장으로 선임되었다고 밝혔다. 의장에 선임된 이병열 박사(58세)는 기상청이 농촌진흥청, 산림청, 서울대와 공동으로 2009년 11월에 설립한 (재)국가농림기상센터의 본부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 의장은 향후 4년간 동 위원회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세계기상기구(WMO)의 8개 기술위원회 중 하나인 농업기상위원회는 140여 개국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상 기후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와 회원국의 농업기상발전을 통한 식량, 자원 및 환경 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계식량기구(FAO) 등 관련 국제기구와 함께 농업생산성과 안정성의 제고를 위한 국가간, 지역간 협력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이번에 한국인이 농업기상위원회의 의장에 선임된 것은, 녹색성장 주창국으로서 개발도상국들의 기후변화대응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한국과 기상청의 국제사회 기여도가 높게 평가받아 회원국의 지지를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인이 의장에 선임됨으로써 기술적인 측면에서 농업기상 분야의 국제협력을 선도하여 실질적인 개도국의 식량안보 및 기후변화와 재해대응을 지원해 기상청의 위상과 국가의 격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WMO에서 한국의 영향력이 확산되며, 집행이사회 당사국으로서의 입지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농림업 디지털혁명을 선도하는 고분해능 전자기후도
/ 관리자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ISTEP, 원장 이준승)은 '2010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하고 오는 6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사례발표회 및 우수성과패 수여식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올해는 16개 부처·청에서 추진한 연구개발 사업 중 기계·소재..
이전글
30m 간격으로 기후를 볼 수 있는 IT 융합 디지털 농업기후도를 만들다
/ 관리자
우리나라 구석구석의 기후를 손금 보듯이 농림수산식품부는 농림기술개발사업(주관 :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으로 2006년부터 4년간 총 1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하여 경희대학교 연구팀이 수행한 R&D 과제로부터 30m 고해상도 디지털 국지기후도 제작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 최근 이상 저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