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HOME 사이트맵 폰트크기 키움 100% 110% 120% 130% 140% 폰트크기 줄임
메뉴보기

HOME  > 전공소개 > 지역시스템공학전공

지역시스템공학전공

지역시스템공학은 미래복지사회에 필요한 전원공간을 조성하고 유지하는 공학적 요소를 담당한다. 현대는 정보기반과 첨단 과학을 기본으로 여러 학문 분야가 종합되고 있고, 공간적으로도 통합되고 있다. 특히 자원의 소재지는 농촌지역이지만 자원의 이용지는 도시지역이므로 자원의 보전과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 공간을 과학적 합리주의를 이용하여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조절하여야한다.

 

지역시스템공학전공에서는 자원과 공간의 이용성을 능률화할 수 있도록 기초공학분야를 종합 구성하여 연구한다. , 국가발전에 필요한 핵심기술인 6T 기술 중에서 정보, 생명, 문화 및 환경기술( IT, BT, CT, ET )을 전원과 인근 도시지역이 공유하면서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술문제가 전공과정에서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주요 연구 분야는 물과 토지, 공기 등 자연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농촌 수자원 및 토양토지 관리공학 분야, 쾌적한 전원환경조성 및 환경에너지공학 분야, 전원의 생활과 복지 증진을 위한 정보공학 및 시스템공학 분야와 쾌적한 전원의 재구성과 개선을 위한 계획과 설계 분야로 나누며, 광범위한 공학과목과 함께 문화와 관련된 소양의 배양도 같이 요구된다.

 

졸업 후 대학과정에서 습득한 학문과 관련이 있는 직장으로 진출하는 비율이 90% 이상을 상회할 정도로 전공지향성이 강하며, 과거 건설 기업 중심의 취업으로부터 근래에는 연구기관, 공사, 정부기관 등으로의 취업이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졸업생이 졸업 전에 토목기사 등 건설관련 기사와 정보처리기사 등의 자격증을 획득하고 있고, 현직에서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기술직 최고의 각종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률이 높고 사회적 발전성이 유망하다.